good care Good health 고객지원

최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의료를 리드하는 광혜병원

진료FAQ

HOME > 고객지원 > 진료FAQ

  • 7    [정형외과] 척추관협착증의 증상에는 무엇이 있나요?

    척추관협착증은 척추관 주변조직의 퇴행화로 척추관이 좁아져 나타나는 증상으로 갑자기 통증이 나타나지 않고 시간이 지나며 서서히 통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만성 요통으로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요추 4, 5번 인대 변형이 쉽게 일어나기 때문에 신경이 눌리면 오추 바로 아래에 있는 다리 저림 증상이 나타납니다. 때문에 걷기가 어려워지고 보통 100~500M 정도 못 가 다리가 저려 주저앉게 된다면 척추관협착증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 6    [정형외과] 양방향 척추 내시경의 장점이 무엇인가요?

    기존의 내시경을 이용한 척추 수술은 한방향 내시경으로 디스크를 제거하기 위해 고안되다보니 한 구멍 안에 내시경과 수술 도구가 함께 들어가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또한 협착증같이 신경관을 넓히는 수술을 해결하기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양방향 내시경은 첫 번째 구멍으로 내시경이, 두 번째 구멍으로 수술기구가 들어가 세심하고 빠르게 수술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출혈이 거의 없고, 흉터를 최소화하여 수술 후 빠르게 일상 복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5    [정형외과] 어느 정도 휘어야 척추측만증인가요?

    척추측만증을 질병으로 진단할 때에는 정면에서 1자로 선 자세를 보았을 때, 직선이 아닌 10도 이상 휜 상태를 뜻합니다.

    보통 잘못된 생활습관과 자세 때문에 척추측만증이 생긴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으나 자세 불량에 의한 것은 흔히 아는 척추측만증과 종류가 다르며 대개 10도 이하로 나타나 특별한 치료가 없이 호전됩니다. 다만 특발성 척추측만증의 경우 치료 및 수술이 필요합니다.

  • 4    [정형외과] 인공관절의 수명은 어떻게 되나요?

    인공관절의 재질은 매우 단단한 재질이지만 사용할수록 닳게 되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영구적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현재 대부분의 경우 시행 후 평균 15년~20년 이상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인공관절은 대부분 평균 수명을 고려하여 60세 이상 노년층에 시행하게 됩니다.

    다만 어떻게 관리하고 생활 하느냐에 따라 훨씬 더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3    [정형외과] 인공관절수술 후 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수술 후 3~4일째부터 보행운동을 시작하며 퇴원 후 1달은 목발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자마다 회복속도가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수술 후 주기적으로 상태를 확인하며 본인에게 맞는 재활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2    [정형외과] 어깨를 돌릴 때 소리가 나는데 이유가 무엇인…

    이는 회전근개라고 하는 어깨를 돌리는 역할을 하는 힘줄이, 어깨를 돌릴 때 위팔뼈와 견봉 사이를 지나가다가 뼈 사이에 끼어 튕기면서 나는 소리입니다.

    나이가 들면 대부분의 사람이 등이 굽고 어깨가 안쪽으로 말리게 되면서 힘줄이 지나가는 공간이 좁아져 소리가 많이 나곤 합니다. 특히 현대에는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면서 어깨가 안쪽으로 말려 목이 앞으로 나가게 되면서 거북목이 되는 원인이 되곤 합니다.

    또한 이때 어깨가 불편하여 어깨를 너무 빨리 세게 돌리게 되면 오히려 힘줄이 뼈에 더 세게 부딪혀 증상이 악화되며 회전근개가 파열될 경우 오십견의 원인이 되니 유의해야 합니다.

  • 1    [정형외과]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데 이유가 무엇인가요?

    무릎에서 탄발음이 나면서 아플 경우는 여러 가지 원인을 들 수 있습니다.

    흔한 경우로 유리체, 즉 쉽게 말해서 작은 뼈조각이 관절 내에서 돌아다닐 수도 있고 반월상 연골이라는 구조물이 무릎 내에 존재하는데 어떠한 이유에서건 손상을 받았을 경우 소리가 날 수 있게 됩니다. 보통 소리만 나고 통증이 없을 경우엔 크게 문제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과거에 다쳤던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진료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앞서 말한 경우와 같이 유리체나 반월상 연골 파열이 있는 경우라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며, 방치할 경우 퇴행성 변화를 빨리 진행시킬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부산광역시 동래구 충렬대로 96       TEL : 051-503-2111       FAX : 051-501-1625
Copyright(c) 2021 Gwanghye General Hospital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IT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