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 care Good health 진료안내

최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의료를 리드하는 광혜병원

전문진료센터

HOME > 진료안내 > 전문진료센터

소화기내시경센터
endoscopic center
소화기내시경센터에서는 위내시경, 대장내시경을 통해 식도, 위, 소장, 대장, 간, 담도 및 췌장 등에 발생하는 각종 질환을 조기 발견하여 진단하고 치료합니다. 소화기 분과 전문의 교육을 받은 소화기 전문 의사들의 진료와 검사를 바탕으로 첨단 의료장비를 통해 체계적이고 안전하게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치료내용

위내시경

위내시경이란?

상부소화관 내시경 검사로 구강을 통해 내시경을 삽입하여 식도, 위, 십이지장의 내부를 내시경 카메라와 연결된 모니터로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식도나 위 혹은 십이지장에 발생하는 여러 종류의 질환 (예: 위암, 위궤양, 위염, 십이지장궤양, 식도암, 식도염, 용종 등)을 진단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대표 암 중 하나인 위암의 조기진단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검사는 평균 5~10분 정도 소요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 검사 전 목 마취 등을 통해서 검사 중 발생할 수 있는 헛구역질이나 불쾌감을 최소화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 검사 중 수면을 유도하여 검사에 따른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수면 내시경검사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위 내시경 검사가 필요한 경우

· 40세 이상의 성인 (1개월 이상 상복부의 불편감이 있을 때)
· 상부 위장관 출혈이 의심되는 경우 (흑색변이나 혈변, 토혈등의 증세)
· 속쓰림, 상복부 불쾌감, 구역, 구토, 소화불량
· 과거에 소화성 궤양을 앓았거나 현재 이로 인하여 치료 중인 경우
· 과거에 위암이나 궤양, 기타 위장 질환으로 수술을 받은 경우
· 위장 조영술에서 병변이 의심되는 경우
· 위장질환의 가족력이 있을 때

특별한 증상이 없어도 남성 40세, 여성 45세 이상인 분들은 1년에 1회씩 주기적인 위내시경 검사를 하시면 조기 위암 및 기타 질환의 발견에 도움이 됩니다.

위 내시경 검사로 진단할 수 있는 질병

· 식도질환 : 역류성식도염, 식도 점막하 종양, 열공성 탈장, 식도암, 식도정맥류
· 위/십이지장 질환 : 위염, 위궤양, 위 점학하 종양, 조기 위암, 진행성 위암, 위용종, 십이지장염, 십이지장궤양, 헬리코박터균 유무

위 내시경 검사 Q&A

· 위 내시경 전 준비사항은 어떻게 되나요?
위내시경의 경우, 위 내에 음식물이 남아 있으면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어렵기 때문에 검사 전에는 반드시 금식이 필요합니다. 검사 전날 저녁 9시 이전까지 식사를 마치고, 위내시경 검사가 끝날 때까지 물을 포함하여 금식해야 합니다. 또한 흡연은 위액 분비를 항진시키며 위 연동운동을 증가시키므로 검사 전날과 당일은 금연해야 합니다. 고혈압이나 당뇨병으로 약을 복용중인 환자분께서는 검사 전에 드시는 약을 복용할 필요가 있는지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위 내시경의 검사 결과는 언제 알 수 있나요?
대부분의 내시경 검사는 검사 즉시 진단을 내릴 수 있으므로 당일 결과 안내가 가능합니다. 보다 자세하고 종합적인 결과를 위해 귀가 전 내시경을 진행한 전문의가 직접 결과 안내 및 상담을 진행합니다.

그러나 내시경 검사 시 조직 검사를 함께 시행한 경우에는 그 결과가 보통 1주일 정도 후에 확인되므로 그 때 다시 그 결과에 대해 담당의로부터 설명을 들으셔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대장내시경이란?

하부소화관 내시경 검사로 전자 내시경을 항문으로부터 직장, 대장까지 삽입한 다음 모니터에 비쳐지는 내부의 상태를 직접 관찰하며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직장 및 대장에 발생하는 여러 종류의 질환 (예: 대장암, 용종, 장결핵, 궤양성 대장염, 항문질환, 염증성 장질환 등)을 진단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대표 암 중 하나인 대장암의 조기진단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검사는 평균 10~30분 정도 소요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 검사 전 진통제 등을 투여하여 큰 통증을 느끼지 않으나 사람에 따라서는 검사 중 다소 불쾌하거나 약간의 통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가 필요한 경우

· 40세 이상의 성인
· 대변의 굵기가 가늘어지는 경우
· 원인불명의 만성 설사가 있는 경우
· 항문 출혈이 있거나 배변습관에 변화가 생긴 경우
· 지속적인 아랫배 통증ㆍ불편한 느낌이 있는 경우
· 대장암이나 용종에 대한 가족력 있는 경우
· 가족 중 유전성 대장암이 있는 경우
· 대변검사에서 잠혈반응(대변 속에 피가 섞여 나옴)이 양성인 경우
· 대장암 수술 뒤 3년 간 재발 여부 체크

특별한 증상이 없어도 40세 이상 성인 남녀 3년 주기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하시면 조기 대장암 및 기타 질환의 발견에 도움이 됩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로 진단할 수 있는 질병

· 대장암, 대장 용종, 염증성 장질환, 감염성 대장염, 장의 림프선 종양, 대장 결핵, 대장 출혈, 게실 질환, 대장의 혈관이형성증, 허혈성 장염, 궤양, 장착색, 치질, 대장 협착

대장 내시경 검사 Q&A

· 대장 내시경 전 준비사항은 어떻게 되나요?
대장내시경의 경우, 장 안을 깨끗이 비우는 장관세정이 필요합니다. 검사 3일전부터 적색이나 포도색 착색음료를 드시지 마시고 참외, 수박, 포도와 같이 씨가 잇는 과일, 그리고 김치와 같은 야채류, 미역과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 등이 포함된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검사 전날 오후 6시경까지 부드러운 음식물 위주로 식사하며, 이후로는 반드시 금식이 필요합니다. 검사 당일에는 몸에 부착된 귀금속은 집에 두고 오시고 운전은 가급적 피하셔야 합니다.

· 대장 내시경의 검사 결과는 언제 알 수 있나요?
대부분의 내시경 검사는 검사 즉시 진단을 내릴 수 있으므로 당일 결과 안내가 가능합니다. 보다 자세하고 종합적인 결과를 위해 귀가 전 내시경을 진행한 전문의가 직접 결과 안내 및 상담을 진행합니다.

그러나 내시경 검사 시 조직 검사를 함께 시행한 경우에는 그 결과가 보통 1주일 정도 후에 확인되므로 그 때 다시 그 결과에 대해 담당의로부터 설명을 들으셔야 합니다.

복부초음파

복부초음파란?

복부 초음파는 복부의 주요 고형장기 즉, 간, 췌장, 비장, 신장과 액체인 담즙이나 소변이 차 있는 쓸개와 방광을 검사할 때 우선적으로, 그리고 흔히 사용하는 수단입니다. 주로 만성 간염 환자에서 간 경변으로의 이행여부와 간암의 발생을 보기 위해 복부초음파를 이용하여 질병의 경과를 추적 관찰합니다. 또한 각종 암 환자에서 간으로 전이되었는지 검사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시행합니다.

복부 초음파 검사가 필요한 경우

· 소화불량, 속쓰림, 속이 더부룩한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 구토나 오심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
· 좌측 또는 우측 옆구리에 통증이 있는 경우
· 혈뇨 또는 변비가 있는 경우
· 심한 복통이 지속되는 경우
· 갑자기 체중이 감소하거나 피로함을 자주 느끼는 경우
· 전체적으로 배가 아프다거나 복통으로 움직임이 힘든 경우

복부 초음파 검사로 진단할 수 있는 질병

· 간 질환 : 급,만성간염, 지방간, 간종양, 간경화, 간암 등
· 담낭 및 담도 질환 : 담도계종양, 담석증, 담낭염, 담낭암 등
· 췌장과 비장 질환 : 췌장결석, 급,만성 췌장염, 췌장암 등
· 신장과 방광 질환 : 신장결석, 신장종양, 만성신부전증 등
· 복부혈관 : 복부대동맥, 대정맥질환 등
· 기타부위 : 복강내 농양, 복강내 혈종, 맹장염, 게실염, 복수, 늑막염, 산부인과적질환 등

의료진 소개

소화기내시경센터
이정석

소화기내시경센터
이용재

소화기내시경센터
이해미

문의

051-590-3320

위치

2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