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전체메뉴
진료FAQ
FAQ정보
내시경 검사란 무엇인가요? 소화기센터
내시경을 이용한 여러 가지 검사를 일컫는 일반적인 용어이며, 소화기계 질환의 검사에 이용되는 내시경 검사로는 대표적으로 상부소화관 내시경검사(식도, 위 , 십이지장), 하부소화관 내시경검사(직장, 대장), 췌담도 내시경검사(췌장, 담낭, 담관)가 있습니다.

※ 상부소화관 내시경검사

위내시경검사로 불리며, 전자 내시경을 식도로부터 위, 십이지장까지 삽입한 다음 모니터에 비쳐지는 내부의 상태를 직접 관찰하며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식도나 위 혹은 십이지장에 발생하는 여러 종류의 질환 (예: 위암, 위궤양, 위염, 십이지장궤양, 식도암, 식도염, 용종 등)을 진단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대표 암 중 하나인 위암의 조기진단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검사는 평균 5~10분 정도 소요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 검사 전 목 마취 등을 통해서 검사 중 발생할 수 있는 헛구역질이나 불쾌감을 최소화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 검사 중 수면을 유도하여 검사에 따른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수면 내시경검사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 하부소화관 내시경검사

대장내시경검사로 불리며, 전자 내시경을 항문으로부터 직장, 대장까지 삽입한 다음 모니터에 비쳐지는 내부의 상태를 직접 관찰하며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직장 및 대장에 발생하는 여러 종류의 질환 (예: 대장암, 용종, 장결핵, 궤양성 대장염, 항문질환, 염증성 장질환 등)을 진단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대표 암 중 하나인 대장암의 조기진단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검사는 평균 10~30분 정도 소요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 검사 전 진통제 등을 투여하여 큰 통증을 느끼지 않으나 사람에 따라서는 검사 중 다소 불쾌하거나 약간의 통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리스트 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