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전체메뉴
진료FAQ
FAQ정보
헬리코박터 내시경 클리닉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이 자꾸 재발하거나 가족중에 위암이 있을 때"

헤리코박타는 1983년 와렌과 마샬박사가 발견한 나선형 몸통과 편모를 가지고 있는 그람음성 세균으로서 위에 감염되어 다양한 위장질환을 일으키는 감염성 질환 입니다.

헬리코박터는 선진국에서는 전국민의 30-50%, 저개발국에서는 70%에서 균이 증명될 정도로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되어 있는세균이지만 특히 후진국이나 경제력이 낮고 위생이 불량한 사람에서 주로 발견되고 있습니다.

경인지역에서는 건강한 성인의 70% 정도가 감염되었고 위염, 십이지장궤양 환자의 90% 이상에서 균이 증명되었습니다. 최근에 세계보건기구에서는 헬리코박터를 위암의 유발인자로 발표하여 위염, 소화성 궤양, 위암의 유명율이 높은 우리나라에서도 그 병인과 연관성에 대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중 입니다.

☞ 헬리코박터는 어떻게 감염되는가?
감염경로는 아직까지 정확히 알려진 바는 없으나 수돗물, 분변, 치석등에서 헬리코박터를 확인하여 입을 통한 경구감염이 주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집단생활을 하거나 가족간 또는 경제적으로 낮은 계층에서 감염율이 높아 사회환경이 주요 요인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특히 주거 및 식생활이 공동 형태를 이루는 우리나라에서는 위염, 소화성궤양, 위암의 유병율이 높은 점과 일치되어 연관성이 많을것으로 생각됩니다.

☞ 헬리코박터는 어떤 질환을 일으키는가?
헬리코박터가 위내에 감염되면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위암, 위임파종 및 비궤양성 소화불량 등의 많은 위장질환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근자에는 위장질환 이외에도 심근경색, 두통, 갑상선질환 등 질환과 연관성이 보고되어 많은 연구가 진행중 입니다.

☞ 헬리코박터가 어떻게 위장질환을 일으키는가?
헬리코박터 감염이 위장질환을 유발시키는 기전은 헬리코박터가 위의 점액층을 투과하여 점막층에 부착되어 집락을 형성하고 염증을 일으키면 이때 염증세포에서 생산되는 염증매개물질이 작용하여 질병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헬리코박터 세균의 종류에 따라 독성물질을 분비하여 위점막에 직접 또는 다른 매개물질을 경유하여 염증반응을 일으킵니다.
리스트 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