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전체메뉴
진료FAQ
FAQ정보
수면장애 정신건강의학과
1. 잠(수면)이란?

- 잠은 사람의 하루 생활 중 약 1 / 3을 차지 하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잠자는 동안 우리는 육체적 정신적 활력을 회복하게 되는데,이는 우리 뇌에 있는 생체 시계가 적극적으로 관여하여 낮에는 활동을, 밤에는 잠을 자게 하는 것이다.따라서 잠을 제대로 못 자면 신체와 정신에 많은 문제가 발생한다.


2. 잠에도 단계가 있다?

- 많은 학자들은 잠자는 동안 우리 몸의 변 화를 뇌파기록과 직접 관찰을 통하여, 잠에도 여러 단계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 잠이 들면 근육의 긴장이 풀리고 뇌파도 서서 히 느려지고,깊은 잠에 들게 된다.

1단계,2단계,3단계,4단계 …그러다가 뇌파가 마치 깨어 있을 때처럼 활동을 하고,눈동자가 빨리 움직이는 수면에 이르게 되는데 이 때를 영어의 Rapid Eye Movement의 첫 자를 따서 R E M (렘)수면시기라고 하며,이 시기에 우리는 꿈을 꾸게 되고 근육의 긴장은 완전히 풀려있는 단계에 도달한다.

그리고 다시 뇌파가 느려지고 눈동자의 움직 임이 줄어드는 수면단계,즉 렘수면이 아닌 수면 시기에 빠지게 된다. 자는 동안 이런 과정을 4 ~5회 반복하게 된다.


3. 수면 장애도 여러가지가 있나?

잠병에도 여러 종류가 있다.
알기 쉽게 다음 4가지로 구분한다.
● 못 잔다 (불면증)
● 심하게 코를 곤다 (수면 무호흡증)
● 너무 잔다 (기면증)
● 잠과 관련된 이상 행동들 (하지 불안증,주 기적사지운동증, 렘수면 장애,몽유병,야경증등)

◈ 불면증 (잠못드는 밤)

불면증이란 잠 들기가 어렵거나,쉽게 깨거나,아침 일찍 깨어나서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한 상태를 말한다.
만약 3주 이상 잠을 제대로 잘 수 없었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이 반드시 필요하다.

◎ 검 사

- 불면의 원인을 알아내고,그 대책을 알아내기 위해 일상 생활의 스트레스,버릇,주위 환경 등과 잠 자체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한다. 또한 수면의 구조를 알아보고,수면중 일어나는 여러 사건(뇌파,호흡,맥박,근육긴장,눈 움직임,행동,산소 분화도 등)을 다각적으로 기록하는 다원수면 검사를 시행하는 경우도 있다.

◎ 치 료

- 불면의 원인을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원인을 밝히려는 노력 없이 수면제를 먹게 되면 더 심한 불면증으로 발전한다.
- 불면증은 수면제를 먹음으로써 해결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의사와 상의한 후 시기 적절 하게 처방된 수면제는 치료에 도움이 된다.
- 좋은 수면 습관은 불면의 치료에 상당한 도 움을 준다.

◈ 수면 무호흡증(위험한 코골이)

밤에 잠을 잘 때 드르렁하고 코를 계속 골다가 갑자기 숨이 멎은 것 같이 한참 동안 숨을 안 쉬다가 ‘퓨 --’하고 숨을 내쉬는 경우가 자꾸 반복되는 경우를 말한다. 7시간 이상의 야간 수면중에 1 0초 이상 숨을 안쉬는 경우가 적어도 3 0회 이상 있는 경우에 수면 무호흡증으로 진단할 수 있다.

특히 숨이 막혀 있는 상태가 1 0초 이상,한 시간 에 2 0회 이상 반복 시 -중풍 및 심장병 위험

◎ 원 인

-잠을 잘 때 기도를 둘러싸고 있는 근육들이 늘어지면서 공기가 기도를 통과하는 것을 막기 때문에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이 나타난다.
기도가 좁은 사람은 근육이 많이 늘어지지 않아도 숨이 막힐 수 있다.
-뇌의 호흡 중추가 숨쉬라는 명령을 일시적 으로 멈추기 때문에 수면 무호흡증이 발생 하기도 한다.

◎ 치 료

종종 환자 자신은 이러한 증상을 모르고 단지 낮 동안에 피로하거나,집중이 안되는 등의 증상만 느끼고,오히려 같이 자는 배우자에 의해 발견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증상이 의심이 되면 다원수면 검사 를 통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방법을 결정하여야
한다.
-체중을 줄이고,안정제나 술은 피하고 옆으로 자는 습관을 갖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된다.

◈ 기면증(너무 졸려요)

기면증은 밤에 잠을 충분히 잤음에도 불구하고 자면 안되는 상황,예를 들어 운전 중이나 다른 사
람과 대화 중에 지나치게 졸음이 오고,잠에 빠지는 경우를 말한다.

만약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으면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하다.

① 낮에 지나치게 졸립다.
② 심하게 웃거나,울때 갑자기 팔다리에 힘이 빠진다.
③ 잠에서 깨어 났는데 몸을 전혀 움직일 수 없는 경험을 자주 한다.
④ 잠들 때 또는 깰 때 헛 것이 보이는 경우가 있다.

◎ 진 단

증상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다원수면 검사 상 렘수면에 도달하는 시간을 재는 검사법을 통해 확진할 수 있다.

◎ 치 료

약물치료와 행동 요법이 있으며 행동 요법으로는

- 항상 일정한 시각에 취침하고 기상한다.
- 하루에 1 ~2회 낮잠을 잔다.
- 운전이나 요리 등은 졸리지 않은 시간에 하도록 한다.

◈ 잠과 관련된 이상 행동들

1) 하지불안 증후군

잠을 자려고 누워 있으면 다리가 조이고, 살 속으로 벌레가 기어가는 것 같이 불편해서 일어나 걸어야 한다.
자려고 누우면 종아리를 누군가가 간지럽히는 것처럼 스물스물하게 간지러운 느낌이 들어, 곧바로 다리를 일부러 흔들거나 옆에 있는 침대 모서리 등에 다리를 비벼서 자극하지 않으면 잠들 수가 없으며,심한 경우에는 바로 일어나서 걸어야 한다.
대개 종아리 부분에 불편한 증상이 느껴지며 다리를 쭉 뻗치거나 움직이면 없어진다. 다리가 불편해서 계속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불면증에 시달리게 된다.

2) 주기적사지운동증

주기적 사지운동증은 대개 다리에서 발생 하지만 드물게 팔에서 발생하기도 한다. 밤에 잠들 때나 수면 중에 다리가 대개 3 0초 간 격으로 주기적으로 움직이는데 이러한 움직임 이 하룻밤에 수십 회에서 수백 회 발생하므로 잠들기가 어렵고 숙면을 하지 못한다. 간혹 옆에서 자는 사람을 발로 차기도 한다

3) 렘수면장애

렘수면은 꿈꾸는 수면 단계를 말한다. 렘수면 중에는 호흡하는 근육을 제외하고는 모든 근육이 마비된다. 이러한 마비 현상이 불완전하거나 없는 경우를 렘수면 장애라 한다.
이런 사람은 꿈을 꾸는 동안에도 실제로 소리를 지르고 팔다리를 과격하게 움직여 본인이 다치 거나,옆사람을 때려서 상처를 주기도 한다.
대개 잠에서 깬 후에는 꿈을 생생하게 기억한다. 이러한 렘수면 장애는 약물로 치료가 가능 하다.

4) 몽유병

몽유병은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주로 발생 하는데,자다가 일어나서 방을 왔다갔다 하거나 집안의 가구를 옮기거나 밖으로 나가서 배회하기도 한다. 깨어나서는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기억하지 못한다.
대부분 나이가 들면서 좋아지게 되므로 치료가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자주 발생하면 전문 의의 진료가 필요하다.

5) 악몽,야경증

밤에 소스라치게 놀라 잠에서 깨어 우는 아이를 종종 보게 된다. 꿈을 기억하면 악몽이고,꿈을 기억하지 못하면 야경증이라 할 수 있다.
어린이들에게 잘 발생하며, 대개 별 문제가 되지 않는다.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종종 있고, 어린이가 매우 피곤할 때, 열이 날 때,또는 몇몇 약물을 복용했을 때 더 잘 발생한다.
청소년기에 접어들면 대개 없어진다.
리스트 뒤로